미래항공기(AAV) 실증센터 구축사업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노충식 경남TP원장, 강구영 KAI 사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진주시장). (사진=KAI)
미래항공기(AAV) 실증센터 구축사업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노충식 경남TP원장, 강구영 KAI 사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진주시장). (사진=KAI)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AI는 17일 창원 경남도청에서 경상남도‧진주시‧경남테크노파크(경남TP)와 ‘미래항공기체(AAV) 실증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경상남도와 진주시가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하고, 경남TP가 관리‧운영한다. KAI는 실증센터 구축에 필요한 장비 및 인력을 포함하는 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협약은 경남 거점의 AAV 비행체를 시험할 수 있는 연구센터와 공역이 마련됐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4년 말까지이다. 해당 부지는 진주시 이반성면에 2024년 내 완공될 예정인 KAI 회전익 비행센터 앞 부지 3000평 규모이며 총사업비는 250억원 규모다.

AAV 실증센터는 비행체 연구, 실증/비행시험, 운용체계 검증이 가능한 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AAV를 연구하는 타 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협업 등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돼 AAV 비행체 개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AI는 이번 AAV 실증센터를 회전익 비행센터와 연계해 비행실증과 검증을 위한 비행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향후 AAV 축소 및 실증기체 설계와 제작을 위한 독립 연구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AI 관계자는 “AAV 실증센터 구축은 공역에 민감한 국내 환경에서 실질적으로 비행시험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2026년경 국내 기술 기반의 비행체 실증비행이 시작되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