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경제인 250여명과 만찬
"수출도움 일엔 발 벗고 나선다"

건배 제의하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진=공동취재)
건배 제의하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진=공동취재)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 국빈 방문 첫날인 22일(현지시간)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경제인 205명 및 관련 경제단체장들과 함께 만찬을 하고 이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하노이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과의 만남' 환영사에서 "어느 국가보다 베트남과 끈끈한 연결고리를 가진 한국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며 "여러분이 앞장서 도전해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공급망 교란, 에너지·기후 위기 등으로 기업 환경이 많이 어렵다"며 "이러한 위기 극복을 글로벌 공급망 재편 중심지이자 떠오르는 소비시장인 이곳 베트남에서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베트남은 2045년 선진국 도달을 위해 혁신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베트남의 각종 인프라 개선과 대규모 산업 전환 프로젝트가 한국 기업에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이 창출할 성과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며 경제인들을 재차 독려했다. 그러면서 "어렵거나 불합리한 일이 있다면 언제든 저희 정부에 말씀해 달라"며 "대한민국 영업사원으로서 우리 기업의 제품 수출과 수주에 도움 되는 일이라면 만사제폐하고 발 벗고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오늘 무역상담회장을 가득 메운 양국 경제인들과 문화 행사장에서 함성을 보내는 양국 청년들을 보며 양국의 밝은 미래를 체감했다"면서 "내일 비즈니스포럼에서 소비재,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만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 재계 총수들과 중견·중소기업들, 주요 경제단체장들이 함께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자리한 헤드테이블에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회장과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오영주 주베트남대사 외 중견·중소기업 CEO들이 자리했다.

순방에 동행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장관들도 자리해 재계 인사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