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폴란드 기지사무소 개소식 세레모니. (사진=KAI)
KAI 폴란드 기지사무소 개소식 세레모니. (사진=KAI)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19일 폴란드 민스크 공군기지에서 기지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터키, 필리핀, 인도네시아, 페루, 태국 등에 이어 KAI에서 개소한 6번째 해외 기지사무소다.

이 사무소는 KAI 현지사무소와 소통하며 폴란드로 납품될 FA-50 48대에 대한 고객‧기술지원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민스크 공군기지 내 상주하며 24시간 밀착·정밀 지원이 가능해 향후 폴란드 공군의 안정적인 항공기 운용을 통한 전력 증강과 가동률 향상이 기대된다.

기지사무소는 첫 업무로 폴란드에 도착한 FA-50GF 1호기, 2호기에 대한 폴란드 공군의 수락 비행 및 납품을 지원한다.

KAI는 폴란드 기지사무소를 전진기지로 삼아 유럽 내 노후전투기 교체와 4·5세대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희망하는 잠재 수출국에 K-방산의 저력과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KAI는 폴란드와 계약한 48대 중 12대를 연내 우선납품할 계획으로, 유례없는 광속 납품에 따라 KAI의 생산 역량을 주변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폴란드 공군에 정비와 기술·군수지원, 부품 조달,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하는 중장기 후속운영지원 사업도 함께 제안했고 향후 지속적인 사업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KAI 이상재 CS센터장은 “KAI의 운용지원 역량은 한국 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이미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기지사무소를 통한 완벽한 기술지원과 고객만족으로 폴란드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