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선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 조직위원장 @이코노미톡뉴스] 세계잼버리장의 총 면적은 여의도의 세배인 270만평 규모로 풍부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넓은 대지 위에 잼버리장이 조성됐다. 특히, 새만금은 기네스북에 등재된 33.9km의 가장 긴 방조제로 인류의 도전과 개척의 정신을 담은 미래의 땅이기도 하다.

일부 환경단체가 새만금 환경파괴를 걱정하고 있다. 하지만 스카우트운동이 자연과 환경에 근간을 두고 있어 성공적인 잼버리를 개최하기 위해 지구촌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한국에서 개최하지만 우리만 준비하는 행사가 아닌 전 세계 회원국과 스카우트들이 다 함께 준비하고 운영하자는 취지로 ‘Draw Your Dream’ 슬로건을 기반으로 지역별 여건에 맞게 2016년도부터 전 세계 회원국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쳐 왔다.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한국스카우트연맹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스카우트운동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면서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기여하는 상징성 있는 국제대회를 개최하고자 2011년에 유치 추진을 선포하면서 시작되었다.

필자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유치위원장을 맡아 유치 준비 했을 때를 생각해 보면 모두가 반드시 해내야한다라는 일념으로 노력하고 땀 흘린 결과였기에 아직도 감격스럽고 벅찬 감정이 든다.

이번 세계잼버리에는 158개국에서 43,000명의 스카우트 대원, 지도자들이 12일 동안 금전적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정부와 전라북도 그리고 한국스카우트연맹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지구촌 최대 규모의 청소년운동인 스카우트의 축제로 청소년들의 문화올림픽이라 할 수 있다. 1920년에 제1회 세계잼버리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어 올림픽처럼 4년마다 열리고 있는 지구촌 청소년 축제의 자리를 매김해 왔다.

잼버리가 열리는 12일 동안은 158개국에서 43,000명의 스카우트 대원,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국가나 민족, 종교, 그리고 언어까지 서로 간의 ‘다름‘을 모두 초월하는 그런 하나의 큰 만남과 교류의 장이 펼쳐지게 된다.

함께 야영생활도 하고 많은 과정활동에 참가 하면서 심신을 조화 있게 발달시키고 모험심도 키우게 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우리 청소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지구촌 청소년들과 한 자리에서 교류를 하면서 세계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나아가서 세계평화에 이바지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12일간 잼버리장에서 야영생활을 하며 지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12일간의 야영생활과 단체생활, 수많은 과정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기능을 습득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대표단 대원, 지도자, 운영요원들은 한국대표단 사전훈련에 참가하여 교육을 받으며 준비하였다.

사전훈련은 잼버리 전 일정에 참가하기 위한 사전 준비를 하는 시간으로 텐트를 치고 걷는 방법, 잼버리 기간에 일어날 수 있는 긴급상황에 대한 안전교육, 세계잼버리 추진 현황, 국제매너, 잼버리 준비물 챙기기, 물품 트레이드 방법 등 보다 즐겁고 안전한 잼버리를 즐기기 위한 교육이다.

운영요원의 공식적인 입영일은 한국은 25일부터 28일까지이며 해외는 28일까지 순차적으로 입영하게 된다. 국가 마다 입영일의 차이가 있고 입영하기 몇 일 전부터 한국을 방문해 한국 단위대와 교류를 한 후 잼버리장에 들어오는 국가도 있다.

아울러 참가하는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나라가 잼버리만을 경험하는 일정보다는 한국을 더 만끽하고 경험하고 싶어 몇 일 일찍 입국하는 국가도 있다.

아울러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끝나고 사후 견학일정으로 짜여 있는 국가들도 있다. 이제 준비는 다 마무리됐다. 잼버리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는 마음껏 경험하고 즐기기를 기대한다.

강태선 총재. 
강태선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 

특히, 우리 대원들은 개인의 체력관리, 수분섭취 등 위생과 안전에 특별히 유의하여 준비해 주기 바라며 대한민국의 국가대표이자 민간외교사절이다. 우리 대원들이 한국대표단으로 참가하는 만큼 전 세계에서 참가하는 회원국 참가자들에게 모범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그리고 이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준비를 위해 여성가족부와 전라북도, 부안군,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를 비롯하여 정부부처와 많은 관계 기관들이 함께해 주고 있다.

지면을 빌어 노고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모든 참가자 여러분과 함께 웃는 모습으로 잼버리장에서 만나길 기대해 본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