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물출자 방식 유상증자 완료
정지선·정교선, 지주사 최대주주로 형제경영 강화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백화점그룹이 정지선 회장과 정교선 부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단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 주식 공개 매수와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를 완료했다고 5일 공시했다.

현물출자 방식 유상증자는 주식을 매수하는 대가로 현금이 아닌 자사 신주를 교환 비율에 따라 발행하는 것이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지난 3월 설립된 법인이다. 이 회사는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 주주들로부터 각각 420만1천507주와 948만4천11주를 넘겨받고 대신 자사 신주 9천857만6천164주를 발행했다. 총 3천317억원 규모다.

이를 통해 현대백화점 지분 30.0%, 현대그린푸드 지분 38.1%를 각각 확보해 최대 주주에 올랐다.

(좌)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우)정교선 부회장. (사진=Hyundai Department Store Group)
(좌)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우)정교선 부회장. (사진=Hyundai Department Store Group)

정지선 회장과 정교선 부회장은 이번 현물출자로 각각 38.1%, 28.0%의 현대지에프홀딩스 지분을 가져가며 최대 주주가 됐다.

이로써 현대백화점그룹은 정지선·정교선 형제-현대지에프홀딩스-현대백화점·현대그린푸드 등으로 이어지는 단일 지배구조를 완성했다. 정지선·교선 형제가 단일 지주회사의 대주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해 '형제 경영'이 본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업계 분석이 나온다.

그룹 지주회사가 된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앞으로 그룹 전체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투자·리스크 관리, 경영 효율화, 신사업 방향성 제시 등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 등 주요 계열사는 부문별 특성에 맞는 성장 전략을 마련해 사업 전문화·고도화에 매진할 예정이다.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단일 지주회사 중심의 새로운 지배구조 구축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그룹 내 계열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지에프홀딩스는 현대백화점으로부터 받는 배당 수입 등으로 재무 안전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에 계획한 주주환원 정책 외에 배당 확대 등으로 주주들의 권익이 보호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