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미술관 Step X Step 전시전경. (사진=코리아나 화장품)
코리아나미술관 Step X Step 전시전경. (사진=코리아나 화장품)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코리아나미술관은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며 ‘걷기’라는 일상적 행위를 안무적 몸짓으로 해석한 5개국 현대미술가 7인/팀의 작품 15점으로 구성된 국제기획전 《Step X Step》을 9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전시 제목에 반복해서 쓰인 ‘스텝(step)’은 ‘걸음, 걸음걸이’를 뜻하는 단어이자 춤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서의 발의 움직임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걷기와 춤추기의 행위를 교차해서 보여주고자 한 기획의도가 반영됐다. 

《Step X Step》에 참여한 작가들은 『걷기의 인문학』의 저자 리베카 솔닛의 언급처럼 “걷기라는 행위가 얼마나 창조적이며 동시에 혁명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들을 위한 상설 체험 프로그램 <나의 스텝, 우리의 춤>이 전시의 마지막 공간에 마련되어 있다. 강서경의 <자리 검은 자리 — 동 — cccktps>연작의 주요 요소인 ‘정간보’를 활용한 종이 위에 자신이 상상한 스텝과 움직임을 그려볼 수 있으며, 아카이브존에서 주제 관련 도서 및 자료를 살펴볼 수 있다. 

연계프로그램으로 10월 12일 이한범 미술평론가의 토크와 11월 2일 서지은 코리아나미술관 책임큐레이터의 토크가 예정돼 있으며, 11월 중에는 안무가 송주원과 전시장 안에서 걷기를 수행하는 관객참여 퍼포먼스인 <걷는 몸>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