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매장 보호 솔루션으로 '에스원 안심 24' 서비스. (사진=S1 제공)
무인매장 보호 솔루션으로 '에스원 안심 24' 서비스. (사진=S1 제공)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보안기업 에스원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6월까지 4년 6개월 간 무인매장 절도 범죄를 분석한 결과, 범죄를 저지르는 연령대로 10대가 52%에 달했다고 밝혔다.

그 뒤로 20대 36%, 30대 7%가 무인매장 절도 범죄를 읽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에스원은 “최근 10대 사이에서 SNS를 통해 절도 요령까지 공유하는 등 하나의 ‘놀이’처럼 번지고 있다”면서, "학교 주변에 있는 무인매장이 학생들의 ‘아지트’가 되면서 절도로 이어진다"도 덧붙였다.

무인매장 절도 범죄가 발생하는 요일과 시간대는 주말 휴일이 34%, 심야시간대(자정~오전 6시)가 61%였다.

대부분 현금을 노린 범죄가 91%로 대다수를 차지했고 장도리·망치·드라이버 등을 이용해 키오스크를 파손하고 현금을 빼가는 방법으로 절도를 했다. 아예 키오스크나 동전교환기를 통째로 들고 도주하는 사례도 있었다.

골목상권에 있는 소규모 매장이나 현금 결제가 많은 업종이 주요 절도 범죄 대상이 되었다. 업종별로 무인 빨래방(33%), 무인 사진관(33%), 무인 아이스크림(17%), 인형뽑기방(17%) 순이다.

에스원은 “점주들은 긴 추석연휴를 앞두고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에스원은 영상 보안·긴급 출동·키오스크 감시 등이 가능한 무인매장 전용 솔루션 ‘에스원 안심24’를 출시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