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0월 18일 프랑스 파리의 한 호텔에서 열린 '2023 CEO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0월 18일 프랑스 파리의 한 호텔에서 열린 '2023 CEO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정학 위기 심화 등 대격변 시대에 생존하려면 글로벌 경제블록별 조직 구축 등 기민한 대응이 필요함을 그룹 경영진에게 강조했다.

19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과 그룹 최고경영자(CEO) 들은 지난 16∼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3 CEO 세미나'에서 이 같은 인식을 공유하고 대응책을 본격 실행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폐막 연설에서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빠르게, 확실히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며 2016년 그룹 확대경영회의에서 처음 제기한 '돌연사' 위험을 재차 언급했다.

최 회장은 "CEO들은 맡은 회사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그룹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솔루션 패키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더불어 거버넌스 혁신까지 여러 도전적 과제를 실행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번 CEO 세미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 30여명이 참석했다.

CEO들은 2010년 중국에 설립한 SK차이나와 같은 그룹 통합법인을 다른 거점 지역에도 설립하는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이 같은 유기적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면 경쟁력과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이와 관련한 실행 방안을 본격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SK그룹 관계자는 "세미나의 핵심 의제가 '글로벌 경영'인 데다, 세미나를 전후해 유럽, 아프리카 등에서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이 예정된 CEO들이 많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회의 장소를 파리로 정했다"고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