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GS25에서는 일회용 비닐봉지 대신 기후 위기를 알리는 종이 봉투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편의점 GS25에서는 일회용 비닐봉지 대신 기후 위기를 알리는 종이 봉투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GS리테일이 ESG 환경분야 평가에서 편의점 업계 최초로 A+를 획득하며 환경 보호 노력을 인정받았다.

지난 10월 말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2023년 정기 ESG 등급 평가에서 GS리테일이 3년 연속 통합 등급 A를 획득했다. 무엇보다 환경(E) 분야에서 전년보다 2단계나 상승하며 GS리테일이 영위하고 있는 업종에서는 최초로 A+를 획득했다. 

GS리테일은 환경 분야에서 이 같은 등급을 받은 배경으로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Scope3를 포함한 온실가스 관련 정보도 자율적으로 공시한 점을 꼽았다.

기후 위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소비자 참여를 만든 활동들도 높게 평가받았다. GS리테일은 지난해 11월부터 종이 쇼핑백을 사용하고 있다. 극지연구소와 함께 만든 이 쇼핑백에는 ‘오늘도 집이 하나 사라졌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북극곰 이미지를 크게 담아 기후 위기를 알리고 있다. 올해 3월에는 세계자연기금(WWF)와 함께한 간판 소등 행사도 진행했다. 

GS리테일은 환경 외 사회(S)와 지배 구조(G) 분야에서도 모두 A를 받았다.

GS리테일 곽창헌 대외협력부문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GS리테일 모든 임직원이 ESG 경영을 위해 진정성 있게 실천해 온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평가를 이정표 삼아 환경과 사회에 더욱 더 책임 있는 자세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