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칼텍스)
(사진=GS칼텍스)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GS칼텍스는 서울 서초구 소재 내곡주유소에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스마트MFC’를 준공하고 23일부터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MFC는 주문 수를 분석, 예측해 물품을 입고 및 보관하고 배송까지 처리할 수 있는 소규모 물류 공간이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MFC는 물품의 입고, 보관, 출고까지 모두 자동화로 처리한다. 이 시설을 이용하는 판매자는 상품을 물류 회사에서 도심 외곽에 위치한 허브터미널까지 보내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고 새벽 배송처럼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다.

인근 지역주민과 주유소 고객들은 생활 물품 보관 및 픽업 서비스 등 생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9월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 주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사업에 함께 지원해 최종 선정됐다. 그해 11월부터 내곡주유소 부지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한 스마트MFC 건설을 시작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스마트MFC를 통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 배송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사업이 도심의 물류 환경을 개선하고 배송에 소모되는 트래픽과 탄소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