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가 시공하는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투시도)가 중대형 SOFC 연료전지를 적용해 제로에너지빌딩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하는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투시도)가 중대형 SOFC 연료전지를 적용해 제로에너지빌딩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에코플랜트는 현재 시공 중인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가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예비인증을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ZEB 인증 제도는 2014년 신축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정부가 수립한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정책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자립률을 인증하는 것이다.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건축물(비주거)에 중대형(10㎾ 초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도입해 ZEB 예비인증을 받는 데 성공했다.

SOFC는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대표적인 고효율·저탄소 신재생 분산 발전원이다.

대형 건축물의 경우 태양광이나 건물일체형태양광 시스템(BIPV), 소형 연료전지 등 기존 분산 발전원으로는 설치 면적 대비 발전량에 한계가 있어 ZEB 인증을 받기 어렵다.그러나 SOFC는 태양광 발전 설비와 비교해 약 10분의 1 수준의 설치 면적만으로도 비슷한 수준의 발전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ZEB 인증 획득에 도움이 된다.

국내에서 10㎾ 이하 소형 연료전지를 활용해 ZEB 인증을 받은 사례는 있었으나 중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도입해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이번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가 처음이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지식산업센터 건축물의 연면적은 약 16만5천㎡로 일반건축물 ZEB 인증 사례 가운데 최대 규모기도 하다.

SK에코플랜트 송영규 에코스페이스BU대표는 "ZEB를 비롯한 사업 전반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확보해 새로운 가치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라며 "정부의 분산 에너지 활성화 및 순환경제 정책강화에 적극 부응해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