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색채대상에서 블루상을 수상 KCC 컬러디자인센터 정성윤 팀장(왼쪽), 황상윤 프로(가운데), 한국색채학회 유은미 회장(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CC)
한국색채대상에서 블루상을 수상 KCC 컬러디자인센터 정성윤 팀장(왼쪽), 황상윤 프로(가운데), 한국색채학회 유은미 회장(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CC)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CC가 한국색채학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가 후원하는 제21회 한국색채대상에서 색채기술에 해당하는 블루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지하주차장 환경색채디자인’으로 이번 상을 수상한 KCC는, 2020년 익스테리어 컬러 트렌드북인 ACT로 그린상을 수상한 이후 두번째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심플하고 눈에 잘 들어오는 컬러 그래픽과 사인(Sign)을 중심으로 주변 시설물들의 조화와 가독성 있는 컬러 체계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존의 시인성 낮은 주차장 디자인에 명료성을 더하는 컬러 패턴, 네온컬러 적용, 직관적인 방향 사인 그래픽, 픽토그램을 조화롭게 계획한 KCC의 ‘지하주차장 환경색채디자인’은 고령자를 비롯한 적색맹이나 녹색맹을 가진 색약자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비상-안전 사인(SIGN), 출입구간, 보행로, 코너 및 꺾임 구간 등 ‘국민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간은 컬러 배색, 컬러 베리에이션, 명도 및 채도 차이를 활용해 비상상황에서도 누구나 안전하고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KCC 컬러디자인센터 맹희재 상무는 "안전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는 가운데 일반인은 물론 색약자와 고령자 등을 배려하면서 심미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이 사회시설 전반에 확대적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