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는 12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서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은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 여섯번째), 테렌스 응 테스(TES) 회장(왼쪽 세번째), 탄 빙 지사이클(Z-Cycle) 회장(왼쪽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12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서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은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 여섯번째), 테렌스 응 테스(TES) 회장(왼쪽 세번째), 탄 빙 지사이클(Z-Cycle) 회장(왼쪽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천근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에코플랜트는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 테스(TES)와 함께 최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서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배터리 재활용 공장 프로젝트는 SK에코플랜트 남경 법인과 중국 폐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인 지사이클이 협력해 총 2단계로 진행한다.

지난 2019년 테스와 중국 신에너지사업 전문투자사 종위가 공동 설립한 지사이클은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후처리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시설에서는 배터리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인 스크랩과 수명을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 리콜 배터리 등을 분해·파쇄하고 블랙매스를 추출한다.

블랙매스에서 후처리 공정을 거치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희소금속을 뽑아낼 수 있다. 1단계로 준공된 이번 공장은 연면적 8000㎡ 규모의 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으로 연간 2천t의 블랙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인근에 2024년 말 준공을 목표로 동일한 규모의 2단계 전처리 공장을 추가 건설하고 있다. 2단계 공장까지 지어지면 연간 블랙매스 생산량은 총 4000t 수준으로 늘어난다.

공장이 준공된 장쑤성은 시장 점유율 세계 2위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비야디(BYD)를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생산공장 10여곳이 밀집한 글로벌 요충지로 꼽힌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공장을 전략적 거점으로 삼아 폐배터리와 스크랩 등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테스가 지사이클을 통해 운영하는 중국 상하이 폐배터리 후처리 공장과의 사업 시너지를 통해 중국 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은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앞세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가속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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