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잡코리아)
(사진=잡코리아)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알바몬이 최근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그 결과 알바생들은 카톡과 문자 등을 이용한 비대면 소통을, 사장님들은 대면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알바 현장에서 사장님과 알바생 간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가’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 중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를 꼽은 사람이 전체 응답자 중 42.7%로 가장 많았다. 소통 정도가 '보통이다'를 선택한 이들은 33.6%였고, 알바생과 사장님 사이에 '소통이 어렵다'를 꼽은 이들은 23.6%로 가장 적었다.

반면, 알바생들 사이에서는 사장님과의 소통 정도를 '보통이다'로 체크한 이들이 51.4%였고, 이어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 34.2%, '소통이 어렵다' 14.4% 순으로 나타났다. 즉, 알바생과 사장님들은 비교적 적절하게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길 원하는지 꼽아보게 한 결과, 사장님들 중 57.3%가 '직접 얼굴 보고 대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전화 소통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10.0%로 알바생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알바생들은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법으로 '카톡 또는 문자를 이용한 대화'를 꼽은 이들이 전체 응답자 중 46.9%로 가장 많았다. 

즉 20대~30대 MZ세대 알바생들은 비대면 수단을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알바몬은 지난 12월 '보스몬'과 ‘크루몬’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알바생은 보스몬과 연동되는 크루몬을 통해 앱 내에서 자신의 근무스케줄 변경이 가능하고 월별급여와 명세서조회도 가능해 불필요한 전화와 메신저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