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진우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내 최대 해운사 HMM 매각이 결국 무산됐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HMM 매각을 위해 하림그룹의 팬오션과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했으나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고 7일 밝혔다.

앞서 하림 컨소시엄은 지난해 12월 HMM 지분 57.9% 인수전에서 6조4000억원을 써내 동원그룹을 제치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하림 측과 정부 측은 지난 6일까지 주주 간 계약 협상을 이어왔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하림이 주주 간 계약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제한하는 안과 재무적 투자자(FI)인 사모펀드 JKL파트너스의 지분 매각 기한에 예외를 적용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매각 측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막판까지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매각이 무산되면서 HMM은 당분간 산은 등 채권단의 관리체제로 유지된다. 산은과 해진공은 1조6800억원 규모의 영구채도 보유하고 있다. 이 영구채는 올해와 내년에 차례로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 시점이 도래한다.

산은과 해진공은 영구채를 모두 주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인데 주식으로 모두 전환될 경우 산은과 해진공의 지분율은 더 높아진다.

아울러 산은과 해진공은 추후 상황을 지켜보다가 HMM 재매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해운업황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산은과 해진공이 단기간에 HMM 재매각에 나서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해운업 구조조정의 적기를 놓쳤다는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HMM 매각 절차는 최종 인수까지 불확실성이 높았던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현금성 자산이 부족했던 하림 측의 자금 조달 계획도 무리한 측면이 있었는데 결국 여기서 발목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