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이 나아가야 할 길 정책 토론회 단체사진. (사진=KAIA)
우주항공청이 나아가야 할 길 정책 토론회 단체사진. (사진=KAIA)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는 23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우주항공청이 나아가야 할 길’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영제 의원실이 주최하고, 항공우주협회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국회, 정부, 지자체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제 발표, 전문가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는 인하대학교 최기영 부총장이 ‘미래 첨단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경상국립대학교 김해동 교수가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기영 부총장은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과감한 도전을 지원하고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우주항공청이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해동 교수는 “우주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균형 잡힌 산업육성 정책과 함께 지속적인 우주산업 스타트업 육성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 토론에서는 항공우주협회 김민석 부회장, 서울대학교 김승조 명예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최진혁 과장, 경남도청 조여문 과장,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신상준 실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류영관 부사장 및 발표자들이 앞서 발표된 주제와 우주항공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김민석 부회장은 “우주항공청은 지역 균형 발전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기업들과의 연계로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 분야는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산업생태계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고, 우주 분야는 민간 우주산업 확대를 위하여 새롭게 변화된 정책 수행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