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등 중남미 자동차·신사업 확장 가속
정의선 회장, "수소·친환경 모빌리티 기여"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차 정의선 회장이 22일(현지시각) 브라질 룰라 대통령을 만나 브라질 현지 투자 계획을 밝혔다.

투자는 2032년까지 11억달러(약 1조5천억원) 규모로 현지 친환경 및 미래기술 분야 투자다.

현재 브라질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시행중이다.

정 회장은 룰라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브라질 정부의 탈탄소 정책에 공감하며 "수소 및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이 기여할 부분이 있으면 적극 참여하겠다"면서,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미래항공 모빌리티(AAM)와 안정적인 발전원으로 개발 중인 소형모듈원전(SMR)을 소개했다.

브라질 브라질리아 대통령 집무실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acio 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면담하고 있다. (사진=HYUNDAI MOTORS)
브라질 브라질리아 대통령 집무실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acio 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면담하고 있다. (사진=HYUNDAI MOTORS)

현대차, 브라질 자동차 시장 전동화 전략


현대차그룹은 브라질 정부의 친환경 기조에 발맞춰 브라질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를 선도하고 수소 기술을 활용한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등 현지 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구상중이다.

우선 아이오닉5, 코나 일렉트릭 등 세계 시장에서 호평받은 전동화 차량을 투입하고, 기아 전용 전기차 EV5도 출시해 전동화 라인업을 지속 확대한다. 

또한 그린 모빌리티 혁신 프로그램을 위해 브라질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FFV(혼합연료차량) 전용 파워트레인도 개발할 예정이다.

브라질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소 네트워크를 중남미로 확장하기 위해 수소 상용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등 신사업 창출도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말 브라질 현지에 중남미 지역 수소사업 전담 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현대차는 2022년, 브라질에서 18만7천여대의 차량을 판매해 12%에 육박하는 시장 점유율(4위)을 기록하는 등 견실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자료=외교부 라틴아메리카협력센터). 현지 맞춤형 소형차 모델인 'HB20'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레타'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