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가게서 업추비 사용, EBS에 손해 소지 사안 200여건"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유시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장이 소위 김영란법(청탁금지법)을 위반해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취지의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시춘 EBS 이사장. (사진=EBS 제공)
유시춘 EBS 이사장. (사진=EBS 제공)

정승윤 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어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의 브리핑 자리에서 "유 이사장 청탁금지법 등 위반 의혹 신고 사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위반 소지가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어 "청탁금지법상 가액 3만원을 초과하는 식사 접대 등 위반 소지 사안 50여개를 확인했으며, 관련 법령·내규를 위반하고 업무추진비를 정육점, 백화점, 반찬가게 등에서 부당 사용해 공공기관인 EBS에 재산상 손해를 끼칠 것으로 볼 소지의 사안은 200여개, 액수로는 1천700만원 상당이었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은 "주말, 어린이날 등 휴무일이나 원거리 지역에서 직원 의견을 청취하는 등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한 의혹이 있는 사안 역시 100여개 발견됐다"고도 전했다.

권익위는 유 이사장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관련 내용을 대검찰청으로 넘겼다. 조사와 과태료 위반 등 행정처분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감독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에 이첩했다.

앞서 유 이사장의 청탁금지법 등 위반 의혹이 제기됐고 시민단체가 지난해 11월 유 이사장을 권익위에 신고한 바 있다. 한편, 유 이사장은 유시민 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친누나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