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체어베드 에덴. (사진=BODYFRIEND)
바디프랜드 체어베드 에덴. (사진=BODYFRIEND)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며 천천히 나이들기’를 뜻하는 ‘슬로우 에이징’이 화두로 떠올랐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 통계 자료(2023년 말 기준)에 따르면 이미 지난 해 70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대를 추월했고, 통계청 자료에서도 2025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초고령화 시대, 스마트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기술로 전세계로부터 혁신성을 인정받은 기업과 제품을 소개한다.

개인맞춤푸드 프린팅으로 영양까지 완벽하게…탑테이블 ‘잉크’

‘잉크’는 개인 맞춤 영양을 제공하는 4D 프린팅 시스템으로 질감, 크기, 영양성분 등을 개개인에게 맞춰 영양제를 제조하는 제품이다. 기존 3D 프린팅 기술에서 나아가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푸드 잉크, 구조 설계 및 4차원 자극제와의 결합을 통해 맞춤 영양제의 인체 내 녹는 지점까지 설정 가능하다. 앞으로는 소비자 개인 취향과 맞춤형 영양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라고 한다. 

귀로 심박수 측정하며 운동한다?...젠하이저 ‘모멘텀 스포츠’

나이가 들면 운동 중, 또 운동 후에도 자신의 심박수를 살피며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음향 브랜드 젠하이저는 ‘운동이 독’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제품을 선보였다. 음악을 들으면서도 피트니스 추적이 가능한 ‘모멘텀 스포츠’가 바로 그것. 

모멘텀 스포츠 무선 이어폰은 내장된 광용적맥파(PPG) 센서를 이용해 심박수를 트래킹 하고, 해당 데이터를 건강 및 피트니스 어플리케이션이나 웨어러블 기기로 전송한다. 사용자는 체온을 포함한 각종 피트니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잘 쉬는 것도 기술...바디프랜드 ‘에덴’

잘 쉬는 것도 능력인 세상이다. 특히 활동 후에 제대로 몸을 풀어주지 않으면 오히려 피로감이 극심해질 수 있다. 코어 스트레칭을 도와 휴식의 질을 높여주는 데 기여하는 제품을 소개한다.

바디프랜드가 최근 출시한 마사지 체어베드 ‘에덴’이다. 팔과 상체 부위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액티브 암 테크놀로지’, 누웠다 앉았다 자유자재 마사지를 가능케 하는 ‘플렉서블 SL프레임 기술’ 등 새로운 로보틱스 테크놀로지를 탑재시켰다. 

고령자들은 신체 가동성이 떨어져 여러 근육을 정확히 사용하기 어려운데, 마사지 체어베드 ‘에덴’의 기술로 신체 각 부위의 가동 범위를 확보해 굳은 근육의 스트레칭을 도와주며 마사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