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KT)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KT)

[김지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T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스팸 문자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무료 부가서비스 'AI 스팸 수신 차단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딥러닝으로 일평균 150만 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광고성 스팸 문자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며, 수신 거부 번호와 문구도 추가로 등록할 수 있다.

KT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식별하고 제거하면서 연간 약 1천만 건의 스팸 메시지를 추가로 차단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는 99% 수준이며, 스팸 업무 처리에 드는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였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이 밖에도 KT는 상반기 중 인터넷 프로토콜(IP) 기반으로 스팸을 차단하는 기술과,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번호를 일정 기간 즉시 차단하는 '서킷브레이커'(가칭) 기능을 추가한다.

이달 28일부터는 서울경찰청과 피싱 의심 회선에서 번호 차단을 우회하기 위해 문자 본문에 적어 놓은 '미끼 번호'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시스템을 가동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월 300∼500건 정도의 '미끼 번호'를 정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