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와 만성피로의 악순환 이유는?
틀어진 척추 갈비뼈 교정으로 상쾌하게 일어나기

[이코노미톡뉴스=청구경희한의원 강남점 이동엽 대표원장 칼럼] #서울 강남에서 직장을 다니는 윤 모씨는 매 번 아침이면 덜 잔 듯한 느낌에 비몽사몽이다. 분명 일찍 잠자리에 들었는데도 잠자리가 불편해선지 잠 드는 것도 힘들고, 자고 일어나도 충분히 잔 것 같지도 않고 항상 피곤한 지 수년째다.

수면장애와 만성피로의 악순환  이유는?

자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눈 뜨고서 정신 차리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일어나도 병든 닭처럼 피곤하고.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 같지만 모두가 그런 것만은 아니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다거나, 잠자리가 바뀌어서 수면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면서 만성화된 수면장애라면 어깨, 등 결림에서 그 이유를 찾아보자.

우선 어깨 등 결림이 잦은 경우라면 평소에 무겁고 뻐근하기도 하지만 자려고 누웠을 때 몸이 뭔가 편하지 않아서 뒤척뒤척 거리면서 자세를 이리 저리 바꾸게 된다. 의외로 잠시 뒤척거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계를 보면 30분~ 1시간이 훌쩍 지나있는 경우도 많다. 또 잠이 들더라도 중간에 잘 깬다던가 꿈을 많이 꾸는 선잠을 자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다 보니 자고 일어나도 잔 것 같지가 않고 심한 경우에는 악몽, 심지어는 가위눌림도 겪게 된다.

특히 직장인, 학생 중 바르지 못한 자세와 한 가지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경우 자신도 모르게 거북목, 편평등 증후군이 진행되기 쉽다. 거북목은 거북이처럼 목을 앞으로 쭉 빼는 자세로 목 주변 근육이 경직되는 상태를, 편평등 증후군은 등 쪽 척추가 굴곡 없이 편평하게 펴지는 것을 말한다. 두 가지 체형 변화는 대부분 목의 C자곡선이 1자로 바뀌면서 만성적인 목 통증을 일으키는 일자목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어깨 등 결림, 통증 분 아니라 수면장애와 만성피로를 동반하기 쉽다.

틀어진 척추 갈비뼈 교정으로 상쾌하게 일어나기  

하지만 근골격계 통증과 수면, 피로와 연관이 있을 거라는 생각은 잘 못하기 때문에 어깨 등 결림 치료를 하다가 부수적으로 수면장애, 피로 개선에 크게 만족감을 갖게 된다. 한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어깨 등 결림 치료는 추나요법 위주의 틀어진 척추 및 갈비뼈 교정이다.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틀어진 척추와 갈비뼈 등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뼈 뿐만 아니라 뼈와 함께 틀어진 근육, 근막까지 교정하기 때문에 추나요법 임상 노하우가 풍부할수록 치료 효과를 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뼈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세심하고 부드럽게 교정하는 노하우가 필수다. 추나요법과 함께 굳은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특수 침인 약침, 봉침 등도 증상에 맞게 병행하게 되면 어깨 등 결림 해소에 효과적이다.

▲ 청구경희한의원 강남점 이동엽 대표원장

요즘 스트레스가 많고 자세가 좋지 않은 것은 남녀노소 불문이다. 그러다 보니 밤낮 가릴 것 없이 목 어깨 결림으로 고통 받거나 수면 장애도 동반하고 피로가 쌓이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기 쉽다. 목 어깨 결림 누구나 있는 증상이라고 방치할 것이 아니라 평소 바른 자세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니터를 들여다본다고 목을 앞으로 쭉 빼거나 고개를 숙여 보는 자세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한 번씩 가슴을 쫙 펴주는 등 스트레칭, 목을 돌려주는 목 스트레칭을 생활하는 것이 바람하다. 증상이 오래되거나 심할 경우 추나요법 한의원에서 제대로 치료 받는다면 일상 생활 컨디션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