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최고수준 협치’ 적극추진 약속
‘역사적 책임’ 강조하며 장기집권론

이해찬 7선, 강성 이미지 취임
‘강한 민주당’ 책임대표 선언
야당과 ‘최고수준 협치’ 적극추진 약속
‘역사적 책임’ 강조하며 장기집권론
▲ 더불어민주당 제3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이해찬 의원이 집권당의 새로운 당대표로 선출됐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주당 대표경선을 통해 이해찬(66) 의원이 당선되어 집권당의 새 대표로 취임했다. 이 대표는 학생운동권 출신, 강성 언행 이미지에 친노(親盧) 좌장격으로 인식되어 왔다. 여기에다 이번 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강한 민주당’으로 ‘역사적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야당과도 최고 수준의 협치(協治)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함으로써 뜻밖의 새 이미지를 나타냈다.

강성 이미지 위에 ‘최고수준 협치’ 약속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여야 5대표 회담을 제안함으로서 여소야대 집권당 대표 취임에 앞서 협치 구상의 일단을 내보인 셈이다. 그렇지만 종전의 거칠고 강한 돌진형 이미지의 이 대표의 협치 약속이 과연 얼마큼 진정성이 있을까는 퍽 관심 사항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과정과 취임 초에 야당과의 협치를 약속했었지만 실제 촛불혁명정신 강조에다 적폐청산에 몰두하느라고 “야당과의 협치는 고사하고 당․정․청 관계마저 독주하지 않느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이 대표의 ‘강한 민주당’이 야당과 협치를 통해 산적해 있는 민생법안과 국정현안 쟁점들을 순조롭게 처리하게 될는지 매우 관심인 것이다.

또 이 대표는 당․청 관계에서도 전임 추미애 대표와는 다른 차원의 ‘수평적 관계’를 구상하고 있지 않을까 관측할 수 있다. 이 대표는 문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시절 ‘국정동반자 관계’였다는 인식 아래 이젠 강한 집권당의 ‘책임대표’로 문 대통령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는 사명감이 아닐까.

실제로 이 대표는 ‘대통령과 당은 공동운명체’라고 규정하고 “철통같은 단결로 문 정부 지키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 대표는 당선자 기자회견에서도 “당․정․청이 철통같은 관계로 이끌어 가는 민주당”, “중요한 역사적 책무를 지고 있는 집권당”임을 거듭 강조했다. 9월 초로 예정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으로 남북 교류 협력 활성화에 이어 분단제재를 평화제재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당선 축하를 통해 평양 정상회담에 여야가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고 이 대표는 여야 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도록 요청했다.

한때 ‘공청배제’ 수모 겪고 재입당 대표당선

이 대표는 민주당의 ‘역사적 책무’와 관련 20년 장기 집권론을 제기한바 있다. 이번 대표경선서 당선 후 캠프 해단식에서 “정권을 뺏겨서는 안 된다. 당장 2022년 재집권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면서 적폐청산과 촛불혁명 정신을 거듭 강조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때는 “극우 보수세력을 완전 궤멸시켜 장기집권 해야 정책이 뿌리를 내릴 수 있다”고 강조했었다. 이제 이 대표는 강한 민주당 대표로서 장기집권의 기반을 튼튼히 쌓는데 앞장 설 각오임이 분명하다.

그동안 이 대표가 걸어온 강성 이미지 노선에도 곡절과 좌절이 있었지만 굽히지 않았다. 바로 지난 총선 때 김종인 비대위 체제하에 이 대표는 쇄신대상으로 분류되어 공천에서 배제되는 수모를 겪었다. 이때 탈당하여 무소속으로 출마, 세종시에서 재선을 기록하며 재입당하여 이번 당대표 경선에서 당당히 승리했으니 7선의 경륜 바탕이 얼마나 깊고 저력으로 넘치는가를 알 수 있다.

이제 이 대표는 차기총선 공천권을 통해 힘 있는 ‘책임대표’의 권위를 한껏 과시할 수도 있다는 위치다. 이에 비해 4분5열 상태의 야당이 얼마큼 견제와 균형역할을 할 수 있을는지 국민의 관심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무서운 ‘싹쓸이’에 이어 신임 당대표가 20년 장기 집권론을 강조하고 있지만 야당의 항변은 한마디도 없는 실정이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노무현 청와대 정책실장 출신으로 이해찬 당시 국무총리와는 ‘한 집안 식구’ 사이라 이 대표의 협치 주장에 긍정적으로 비친다. 문제는 집권당이 강한 당을 선언한 마당에 ‘강한 야당’은 언제 나오느냐고 묻고 싶은 심정이다.

거의 명백한 ‘정책실패’ 두둔만 할 것인가

이해찬 대표의 집권당이 최저임금, 소득주도 성장정책 등 실패론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정부의 경제정책을 적극 지지 엄호하는 자세가 두드러진다. 이 대표는 대표경선 과정을 통해 소득주도 성장정책 실패론에 관해 강력 반박하며 최근의 고용참사, 분배악화와 관련해서는 “4대강 토목사업 등 전 정권들의 책임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 정부의 친노동 정책에 관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지지입장을 강조했다. 지난 8월 15일, 한국노총 대강당에서의 대표후보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에서 이 대표는 “한국노총과 민주당은 창당 때부터 동업자 관계”라고 말하고 “노동자의 정치적 권리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대표가 되면 지명 케이스 최고위원 2명 가운데 1명은 노동계 출신으로 임명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대표가 집권당 대표로서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정책을 적극지지,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지만 거의 명백한 ‘정책실패’로 지적되고 있는 소득주도 성장정책을 억지, 떼법식으로 두둔만 해서 ‘강한 집권당’이 될 수 있겠는지 의문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