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형(명지대 교수, 서울시립교향악단 이사장) 칼럼@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모차르트는 레퀴엠(Requiem 장례미사곡. 진혼곡鎭魂曲이라고도 한다)을 작곡하다가 끝을 맺지 못하고 이른 나이에 사망했다. 폰 발제그-스투파흐 백작이 자기 부인의 장례미사곡을 자기가 작곡한 것처럼 하기 위해 모차르트에게 작곡을 부탁했고, 돈이 궁한 모차르트는 몸이 아픈 와중에도 그 제안을 수락했다.

그가 작곡하던 레퀴엠은 결국 그 자신을 위한 진혼곡이 돼버린 셈이다. 마무리는 모차르트의 제자 쥐스마이어(Franz Xaver Süssmayr)에 의해 완성됐다. 그러나 일반인이 들어도 모차르트가 작곡한 부분과 쥐스마이어가 작곡한 부분은 어쩔 수 없이 현격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오스모 벤스케의 모차르트 레퀴엠. (사진=Seoul Philharmonic Orchestra)
오스모 벤스케의 모차르트 레퀴엠. (사진=Seoul Philharmonic Orchestra)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도 미완성으로 끝났고 동료 작곡가인 알파노(Alfano)가 나머지 부분을 작곡했다. 그런데 알파노가 완전히 혼자 작곡한 부분의 수준은 많이 떨어진다. 다행히 푸치니는 이 오페라를 거의 다 끝내고 사망을 했다. 역사에 남는 재능과 그렇지 않은 평범한 능력은 이렇게 차이가 날수밖에 없다.

해서 후세 작곡가들이 레퀴엠을 조금 더 모차르트답게 만들기 위해 자신들의 판본을 계속 내놓았지만 만족할 만한 완성본은 나오지 못했다. 그나마 쥐스마이어 에디션(edition)을 보완한 바이어(Bayer) 본이 괜찮은 수준이었다. 이 레퀴엠의 상당 부분은 쥐스마이어의 작곡이었지만 특히 아멘 파트는 온전히 그의 작품이었다. 그러다가 모차르트의 “아멘 푸가” 미완성 악보가 1960년대에 발견되면서 상황이 변했다. 건반연주자이자 작곡가이자 음악학자인 천재적 재능을 지닌 하버드 대학교 로버트 레빈(Robert Levin) 교수가 이 부분을 삽입하고 모차르트 작곡이 아닌 부분을 개정한 판본이 1993년 완성되면서 사람들은 더 모차르트 음악에 가깝게 다가간 레퀴엠을 들을 수 있게 됐다.

레빈 박사는 올해 5월 24일(금호아트홀)에서 피아노 독주회를 한다, 즉흥곡의 달인이기도 한 그의 연주회는 몇 번 들어도 또 듣고 싶어진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의 지휘로 1월29.30일(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5시) 올해 첫 정기공연으로 모차르트 레퀴엠을 레빈 판본(edition)으로 연주한다. 이전 연주들과는 사뭇 다른 연주가 될 것이기에 기대가 크다. 들을 기회가 거의 없는 라우타바라와 타케미츠의 레퀴엠도 같이 연주된다. 코비드로 희생된 분들을 위한 특별연주회이다.

(윗글은 자유일보 2020.1.27일에 게재된 글을 필자가 수정증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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