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6, 코나 일렉트릭 등 전기차 구매 고객 대상
'배터리 등급제'로 상품성 평가해 중고 전기차도 팔아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차가 삼성전자나 애플의 휴대폰 보상판매 판매전략처럼 전기차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달 1일부터 도입했다.

대상 현대차는 아이오닉5·6, 코나 일렉트릭 등 현대차 전기차 신차 구매로, 기존에 보유한 차량을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통해 매각하면 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보상 판매를 희망 소비자는 신차 출고 15일 전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에서 기존 차량을 매각해 이중 현대·제네시스 전기차 소유주가 인증 중고차 서비스에 본인 차량을 팔면 매각 대금의 최대 2%까지 보상금을 받고, 새로 구매하는 전기차 가격에서 5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타 브랜드를 포함해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팔 경우에는 매각 대금의 최대 4%까지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다. 여기에다 30만원의 전기차 할인도 받는다.

인증 중고 전기차 판매도 개시


한편, 현대차는 인증 중고 전기차 판매도 이달에 개시했다. 현대차는 중고 전기차 상품화 과정에선 배터리 제어 시스템, 충전 장치 점검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기술연구소와 협업해 만든 '배터리 등급제' 평가를 통해 고전압 배터리 고장 여부와 주행 가능 거리를 확인해 등급을 매긴다. 여기서 1∼3등급을 받은 전기차만 인증 중고차로 판매가 가능하다.

현대차는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인증 중고 전기차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이번 보상판매 제도 도입은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처럼 판매 방식을 다양화해 구매 고객의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