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어진 턱관절 바로 잡으면 목 어깨도 편안

[이코노미톡뉴스=청구경희한의원 염홍섭 칼럼] # IT기업에 근무하는 손 모씨는 하루 종일 컴퓨터를 들여다보니 목 어깨 허리 성한 데가 없다. 점심시간 퇴근시간을 이용해 찾는 한의원에서 급할 때마다 추나요법, 침 치료 등을 받아오다 최근 틀어진 턱관절도 만성 통증의 원인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턱관절장애 X 거북목은 짝꿍

컴퓨터나 스마트 폰 사용이 많은 직장인, 학생 층에게 거북목이 많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거북이처럼 고개를 쭉 빼고 화면을 들여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C자형 목 뼈가 일자로 펴지는 것이다. 이렇게 거북목이 있는 상태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목 어깨가 무거운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 때 거북목만 살펴볼 것이 아니라 턱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턱 뼈는 움직일 때 혼자 움직이지 않고 첫 번째 목뼈와 두 번째 목 뼈 사이를 축으로 함께 움직인다. 따라서 턱이 틀어지면 머리의 무게 중심이 깨지고, 깨진 무게 중심을 어떻게든 잡아보려는 항상성이 발동하면서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근육에 잔뜩 힘을 주게 되어 목과 어깨도 자연 뻐근하게 된다.

특히 평소에 입 벌릴 때 딱 소리가 난다던가 지그재그로 입이 열리는 증상 등이 있다면 반드시 턱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는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던가 턱 소리 등으로 턱관절장애 관련 진료 상담을 하다보면 목이 잘 돌아가지 않거나 목, 어깨 통증 등도 함께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틀어진 턱관절 바로 잡으면 목 어깨도 편안

이 때 목, 어깨는 항상 있는 통증이고, 턱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고 생각을 하지만, 턱이든 목이든 불편함이 있다면 반드시 턱, 목 한 군데만 진료 받을 것이 아니라 함께 살펴보고 인체 전반적인 관점에서 교정이 필요하다.

턱의 위치를 턱관절 추나요법으로 제대로 교정해주면서 거북목도 함께 살펴 경추 교정을 하게 되면 턱 뿐만 아니라 목, 어깨, 등까지 편안해지게 된다. 딱히 내과적인 원인이 없는 두통, 어지럼증도 턱, 경추 교정을 하게 되면 치료가 되기도 한다. 추나요법 교정 외 침 치료 등을 병행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턱관절장애나 거북목 모두 생활 습관과 관련이 깊은 척추 질환이다. 직업적으로 모니터를 계속 고개를 쭉 빼고 보면서 한 쪽으로 턱을 괴거나 고개를 한 방향으로 치우치는 자세는 턱, 목 모두 틀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 염홍섭 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 대표원장

이러한 습관이 굳어질수록 처음 목 어깨가 단순히 불편하기도 하고, 턱 소리 턱 통증 등 턱 관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거북목, 턱관절 장애 등 동시에 진행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목, 어깨, 턱 등 통증이 만성화될수록 마사지나 파스 등 임시치료를 할 게 아니라 추나요법 한의원을 찾아 턱, 목 뼈 등 척추 전반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