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에즈 운하

[이코노미톡뉴스 안경하 기자] 이집트 수에즈 운하 (Suez Canal)의 매출이 전월보다 증가했다.

이집트 정부에 따르면, 2017년 7월 수에즈 운하(Suez Canal) 매출액은 US$ 4억 4630만달러를 기록했다. 2017년 6월 매출액은 4억 2720만달러로 약 2,000만 달러 이상 상승했다.

세계 원유 해양수송 물량의 7%, 세계 LNG 13%가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통해 운송된다. 참고로 2017년 1월부터 7월까지 수에즈 운하 총매출액은 29억3800만달러, 로 집계됐다.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아시아 사이의 가장 빠른 항해 루트로 이집트 정부의 주요 외화수입원이기도 하다.

현재 이집트 정부는 2016년 11월 국제통화기금(IMF)으로 120억달러 지원을 받았다. 지원조건에 보조금 삭감, 세금 인상 등 경제개혁 계획이 포함됐다.

수에즈 운하 매출이 전월 및 전년도에 비해 상승해 이집트 정부는 다소 안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 수에즈 운하 지정학적 역할을 보여주는 지도

한편, 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두 대륙의 경계인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 서쪽에 건설된 세계 최대의 해상 단축 경로다. 지중해의 포트 사이드(Port Said) 항구와 홍해의 수에즈(Suez) 항구를 연결하고 있으며 1869년 11월 17일에 개통했다.

지중해와 홍해 사이를 지날 때 육로로 혹은 아프리카로 우회해서 갈 필요 없이 유럽과 아시아를 해상로로 바로 연결해준다. 운하의 북쪽 종착지는 시나이 반도 서쪽인 포트 사이드이며, 남쪽 끝은 수에즈 인근이다. 이스마일리아가 두 곳 가운데 지점에 있다.

수에즈 운하는 총 192km이며 중간 위치에 있는 그레이트 비터 호수를 통과하여 수에즈 만과 지중해를 잇는다. 수에즈 운하에는 갑문이 없으며, 바닷물이 양쪽 바다에서 그레이트 비터 호수로 자유로이 흘러들어온다. 운하는 이집트 정부의 수에즈 운하 당국(SCA)에서 관할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