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직후 작성 ‘로드맵’ 그대로 진행
고대영, 왜곡.과장 해임사유 불복

KBS사장 해임제청 의결
공영방송 ‘친노동’ 물갈이
집권직후 작성 ‘로드맵’ 그대로 진행
고대영, 왜곡․과장 해임사유 불복

불정권 들어 MBC에 이어 KBS마저 노조의 파업투쟁과 친노동 이사진에 의해 사장이 교체되는 기록을 세웠다. KBS 이사회는 22일 하오 임시 이사회를 통해 노조가 강력 제기해온 고대영 사장 해임 제청안을 의결함으로써 대통령의 재가 절차를 거쳐 퇴진토록 했다. 이날 KBS 이사회가 진행될 때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본부 노조는 본관에서 북치고 연좌시위하며 해임 제청안 의결을 촉구했다.

▲ (진 촤측부터) 고대영 한국방송공사 사장,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전 이사장, 김장겸 MBC (전) 사장.
MBC에 이어 KBS마저 과격노조 자유무대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이톡뉴스)] KBS 이사진은 노조의 파업투쟁 이후 야권 추천 이사들의 퇴출 등으로 ‘여대야소’로 개편되어 고대영 사장 해임 제청안은 쉽게 의결될 전망이었다. 이날 이인호 전 이사장이 불참하여 10명의 이사 가운데 야권 추천 이사들은 퇴장, 기권하여 6명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고 사장 해임 사유는 △지상파 재허가 심사 결과 최초로 합격점수 미달 △방송 신뢰도와 영향력 추락 △파업 초래 직무수행능력 상실 △무리한 조직개편 및 징계 남발 △인사관리 실패 등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고 사장은 임시 이사회에 출석하여 “해임 제청사유들이 왜곡․과장으로 점철돼 어느 것 하나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해임을 강행할 경우 법적인 부당행위를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불복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또 이인호 전 이사장은 이메일 사퇴서를 통해 “MBC에 이어 KBS마저 권력놀이 하는 과격 언론노조의 자유무대가 됐다”고 지적하고 “방송이 특정 정치세력에게 장악되면 건전한 공론조성이 불가능해지고 국민의식이 편협․혼미해져 나라가 위태로워지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을 걱정한다”는 심경을 밝혔다.

반면에 KBS본부 노조는 고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안이 의결된 후 141일간의 파업을 종식하고 24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고 말하고 “이제 구시대가 지나고 새로운 공영방송의 역사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영방송 사장교체 로드맵’ 그대로…

KBS 사장은 MBC와는 달리 해임 제청안에 대한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야 고 사장이 퇴임하고 이사회가 후임사장 후보를 추천하면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그러나 MBC에 이어 KBS 사장에 대한 해임, 교체작전은 거의 유사한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됐다는 사실이 특징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집권 초 워크숍을 통해 ‘공영방송 사장 교체 로드맵’을 작성했음을 보여준바 있다. 당시 언론보도에 따르면 MBC와 KBS 사장 물갈이를 위해 방송사 구성원 중심(노조)으로 사장 퇴진운동을 벌이고 안 되면 시민운동단체 촛불시위를 동원하고 야당 추천 이사진 퇴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방통위를 통한 경영비리 조사 등의 순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었다.

양 방송사 사장 교체작전이 바로 이 같은 사전 로드맵에 의해 진행됐다고 보여진다.

KBS의 경우 본부 노조의 파업투쟁으로부터 감사원 ‘청부감사’, 야권 추천 이사진 직장 방문 사퇴압박 등으로 김경진 이사의 자진사퇴, 강규형 이사의 해임의결로 ‘여대야소’ 이사진으로 개편, 고 사장 해임 제청안을 의결할 수 있었다.

MBC 대주주인 방문진의 고영주 이사장 해임과 김장겸 사장 해임도 KBS와 거의 동일수법으로 진행됐었다. MBC 노조의 파업으로 시작되어 고용노동부의 특별노동감사를 통한 부당노동행위 검찰 고발, 현직 MBC 사장 체포영장 발급, 방통위의 방문진 경영감사 등으로 사장 해임절차를 속전속결로 처리했다.

이렇게 양대 공영방송 사장 교체작전에 비춰보면 촛불정권 출범에 따른 보은 성격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