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후원금 217차례 억대 유용
파렴치범 국회에 있는 것 국회 모독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지난 8월 11일 오후 첫 공판이 열리는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 법정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지난 8월 11일 오후 첫 공판이 열리는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 법정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시중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통을 팔아 모은 후원금을 상습적으로 유용한 윤미향 의원이 아직도 현역 국회의원이라니 무슨 상황인가. 그는 반일 성향을 많이 보여준  문 정권하에서 ‘정대협’으로 집권당의 비례대표 의원이 됐다. 그러나 최근 검찰 공소장 내용이 밝혀지면서 후원금을 마구 유용한 혐의로 ‘후안무치’, ‘파렴치’범으로 낙인된 셈이 됐다.

217차례, 억대의 후원금 유용, 사용


공소장 내용에 따르면, 윤 씨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대협(한국 정신대 문제 대책 협의회) 대표, 후신인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으로 군림하면서 무려 217차례에 걸쳐 1억 37만원의 후원금을 유용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성금으로 갈비집 가고 발 마사지 미용 다니고 자신의 교통위반 과태료와 소득세 납부하는 등 멋대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이 기소한 혐의는 무려 8가지 항목에 달하지만 지난해 9월 기소된 이래 11개월 만에 이제서야 재판이 개시된 것이다.

후원금 유용 외에도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수억 원을 부정하게 수수한 혐의도 지적되고 있다. 또 2018년 3월, 마포쉼터 소장 손모 씨의 계좌에 들어 있는 공금 182만 원을 윤 씨의 딸 계좌로 이체한 사실도 적시됐다.

손 소장은 검찰의 수사가 다가오자 극단적인 선택으로 윤 대표에게 ‘무언의 항변’을 한 셈이다.

이처럼 온갖 의혹과 부정, 부패 의혹의 중심인물인 윤 씨가 집권당 의원이 된 것은 전 정권의 한일위안부협정을 ‘외교적폐’라고 규정한 문 정권이 정대협을 이끌어 온 ‘시민단체 얼굴’로 윤 씨를 발탁한 것이었다.

그러나 검찰이 기소한 뒤에도 민주당은 제명조치만으로 의원직을 유지토록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윤희숙 의원이 부친의 농지매입 혐의 관련, 곽상도 의원은 아들의 거액 퇴직금을 이유로 의원직을 사퇴한 바 있다.

이에 진보진영에서도 윤 씨 사태가 “공익에 헌신하는 수많은 시민사회 활동가들을 모욕하고 있다”고 말하고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의 사용(私用)은 배임죄 범죄”라고 규정했다.

야권, 일제히 파렴치범 규정, 사퇴 촉구


윤 씨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성금을 멋대로 유용한 혐의가 드러난 후 ‘시민단체도 못 믿겠다’는 탄식이 나오고 있다는 소식이다. 일부 시민운동가들이 이권을 밝히고 권력가로 행세하는 탈선을 보였기 때문일 것이다.

국민의힘은 윤 씨에게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성명했지만 윤 씨는 “한점 부끄러움 없이 살았다”는 강변으로 해명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나선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국민 후원금으로 발 마사지하고 어찌 정치를 하느냐”고 개탄하고 윤석열 전 총장은 “파렴치범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희룡 후보는 “그가 국회에 속해 있는 것만으로도 국민과 국회의 치욕”이라 말하고 하태경 후보는 “그가 있어야 할 곳은 국회가 아니라 구치소”라고 말했다.

정의당도 윤 씨를 향해 “억울하다느니 부끄러움 없다는 말로 변명만 할 것이 아니라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하고 “국회는 즉각 윤리위를 소집, 징계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어떤 입장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야권에서는 ‘내로남불당’이냐고 묻고 있는 것이다.

윤 씨는 검찰의 기소 이전부터 언론에 의해 숱한 비리 의혹이 발굴 보도됐다. 경기도 안성쉼터의 헐값 매각의혹에서부터 개인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 등 공금을 멋대로 처리한 정황이 너무나 많았다.

윤 씨가 입으로 추앙했다는 대구 이용수 할머니가 참다못해 폭로한 바 있었다. “위안부 할머니들 팔아 1만원 한 장 쥐어준 적 있느냐”, “뻔뻔하다”면서 그녀의 “국회진출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로 구성된 태평양전쟁유족회(회장 양순임 76세)도 지난 6월1일 ‘정대협 해체’, ‘윤미향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유족회는 “돌아가신 위안부 할머니들이 정대협과 윤 씨를 무서워했다”고 폭로하고 “정부가 이 단체에 더 이상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정대협에 대해 “할머니들의 눈과 귀를 가린 채 국민을 상대로 사기 친 단체”라고 말하고 “할머니들을 이용한 권력단체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지은희 전 여성부장관, 민주당 5선의원 이미경 씨, 신미숙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 등이 정대협이나 기억연대 이사장 출신 대표들이다.

윤 씨의 국회의원직은 국민에 대한 모독


민주당이 어찌 파렴치범의 비례대표 발탁의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는가. 대다수 국민이 윤 씨의 도덕성 결함을 빤히 지켜보고 있는데도 그가 의원직을 유지토록 끝까지 배려하고 있다는 말인가.

그가 정대협이란 단체의 이름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을 사용했다면  국민에 대한 배신, 배임 범죄가 명백한 것 아닌가. 행여 아직도 그를 적극 옹호 두둔하는 강성 친문계의 뜻인가.

윤미향 씨에게 한없이 이용 당한 이용수 할머니가 폭로회견했을 때 친여 네티즌들이 ‘대구 할매 노욕, 추악’ 등으로 모욕한 바 있었다. 입심 좋은 친여 성향 방송인 김어준 씨는 “회견문을 할머니가 쓴 게 아닌 건 명백”, “냄새가 난다”는 말로 배후설을 암시하기도 했다.

이에 이용수 할머니가 분통하여 “내가 치매인 줄 아는가. 어느 누구도 거든 사람 없었다. 내가 썼는데...”라고 즉각 항변했었다.

지금 재판이 진행 중이지만 그가 국회의원직을 한시라도 더 유지하는 것은 국민과 국회에 대한 모독이 아닐까 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