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 군정치가 ‘경제애국’ 일깨워

1961년 5월 19일, 박정희 국가재건 최고회의의 장기자 중장(오른쪽). (사진=국가기록원)
1961년 5월 19일, 박정희 국가재건 최고회의의 장기자 중장(오른쪽). (사진=국가기록원)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8.15 해방이란 일제에 수탈당한 헐벗은 국토의 회복일 뿐 온 백성은 초근목피, 보릿고개에 시달리는 세계 최빈국 국민이었다. 더구나 남북으로 갈라진 국토의 분단이 겨우 반쪽짜리 독립에 지나지 않았다.

여기에다 북측 김일성 집단의 남침으로 전쟁이 벌어져 초가삼간 장독대와 디딜방아마저 폭삭 파괴됐으니 입에 풀칠하는 생존마저 불가능했다. 이에 각국의 원조물자에 의존하여 겨우 연명하는 극한상황이었다. 이 무렵 미국에서는 곡물 생산량이 너무 많아 바다에다 버리는 ‘잉여농산물’을 원조물자로 받아 생명줄이 됐다. 그러나 원조물자에는 용도변경을 금지하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고 사전, 사후 간섭이 따랐다.

이 때문에 자유당 정부와 민주당 정부를 거칠 때까지 국가경제 개발 사업을 추진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 이럴 때 경제를 모르는 군인들이 일어나 혁명이란 이름으로 경제를 개발했으니 실로 혁명이었다.

5.16 정부는 국가재건을 구호로 “절망과 기아선상에 허덕이는 민생고를 시급히 해결하겠다”는 공약 실천을 위해 민․관 합동 드라이브 정책을 구사했다. 거사 당일부터 깡패 소탕에다 부정축재 단죄로 국기기간 산업 재건에 착수하여 ‘경제애국’을 독려했다. 경제 제1주의, 수출입국, 국산애국, 농공병진, 새마을운동 등으로 이어진 관주도형 경제개발은 애국심과 애사심 총동원령이었다.

5.16 지도부는 스스로 경제이론에 어둡다고 자인하여 전문가들의 조언을 적극 수용했다. 이 결과 경제개발 종자돈 마련을 위해 일본과 국교를 정상화하여 포항종합제철을 완공하고, 미국이 주도한 월남전에 국군을 파병, 달러화를 벌어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요긴하게 활용했다. 경제기자의 눈으로 되돌아보면 실로 5.16 정부의 관주도형 ‘장편드라마’로 생존경제 40년의 소망을 달성한 것이다.

망국시절 체험한 ‘애국전사’들의 창업


5.16 정부의 독려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선두에 나선 기업인들은 한국경제개발 유공 창업 1세대들로 추앙된다. 그들은 나라를 잃은 망국세월을 체험한 서러움을 안고 있었기에 나라가 경제개발 전선으로 내몬 채찍질에 고분고분했다.
우국충정이 바탕이었기에 ‘산업보국’이란 심정으로 애국전사(愛國戰士)의 자부심을 간직하고 있었다고 본다.

출신 성분으로 짚어보면 전통 양반가문에서 토지재산을 바탕으로 가문과 혈통보존을 위해 기업을 창업한 경우가 있고 가난한 집안에서 장남이 가장(家長)역할을 맡고자 억센 기업인으로 나온 경우도 적지 않았다. 어떤 경우이건 창업 1세대에게는 선각자, 개척자, 전투사와 같은 호칭예우가 따를 수 있다.

가령 인촌(仁村)가의 경성방직은 경제독립운동이었고, 유일한 박사의 유한양행은 식민지 백성의 건강론, 경주 최부자 최준은 낮엔 친일, 밤엔 극일의 독립투사형으로 평가된다. 반면에 삼성 이병철 창업자의 정미업은 가문보존형, 화신산업 박흥식 사장은 분명 친일파이지만 종로 상권을 지배한 일인 상인들을 이겨낸 조선 상인의 얼굴이었다.

망국시절 이 땅의 산업과 기업을 일본이 지배했기에 8.15 후 적산(敵産)기업 인수로 창업한 사례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박두병의 OB맥주, 김종희의 한국화약, 최종건의 선경직물, 김용주의 전방, 정재호의 조방 등이 일인 기업의 종업원 근무 등 연고를 고리로 인수, 재창업 성공 사례다.

또 다른 창업이력으로는 북의 김일성 공산당을 피해 38선 넘어와 절치부심으로 기업을 일으킨 경우다. 대한전선그룹을 일으킨 명상인 설경동은 평북 철산 사람으로 강인하고 근면하여 1974년 별세하기까지 손댄 사업마다 번창했다. 그는 함경도 부령군청 말직으로 시작하여 일인 운송업자와 동업으로 돈을 벌어 경기도 여주, 이천 땅에 투자한 사업적 안목을 펼쳐 6.25 후 방직업, 전선사업 등으로 재벌 그룹을 축성했다.

황해도 봉산 사람 최성모 씨도 백절불굴의 월남 상인으로 정미업, 운수업, 양조업을 거쳐 황해도 제1의 미곡상이 됐다가 8.15 월남 후 6.25를 거친 후 제분업, 보험업으로 여의도 63빌딩을 남겼다.

일제의 수탈을 실력으로 이겨낸 개성상인 출신으로는 이정림, 이회림 씨 등을 꼽는다. 영남지역 재맥으로는 경남 진양군의 구인회(LG), 의령군의 이병철(삼성), 함안군의 조홍제(효성), 이밖에 현대 정주영과 대우 김우중은 박정희 경제시대 ‘특례스타’로 꼽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