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디자인팀>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2018년 무술년이 저물어 가면서, 한해를 마감함에 앞서 이코노미톡뉴스가 2018년을 뜨겁게 달군 주요 이슈에 대해서 간단히 탑10 형식으로 '2018년 베스트 이슈'를 선정했습니다.

2018년 대한민국을 흔든, 또는 관심 어린, 또는 부각된, 또는 문제가 된 주요 이슈들을 모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암호화폐_(폭락)

올해 1, 2월에는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출렁거렸습니다. 특히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암호화폐 거래소 폐지 논란(1월 7일)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의 시장이 크게 폭락했다. 이후 정부는 올해 1월 15일에 브리핑을 통해 가상화폐 투기에 강력한 대응을 표명하기 앞서 1월 11일(목)에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먼저 발표했습니다.

#묻지만_살인_(또!)

10월 14일, 서울 강서구 소재 PC방에서 소위 '묻지마 살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손님이었던 피의자 김성수(19세)가 PC방 아르바이트 직원이었던 신 아무개(20세)씨의 목과 얼굴 쪽을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했습니다. 거의 난도질 수준으로 범행이 매우 끔찍했지만, 불친절했다는 범행 동기는 매우 사소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관련 민원이 역대 최다 인원으로 참여한 국민청원으로 기록되는 등 격렬한 시민들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남북정상회담_(3번이나)

4월 27일, 제1차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만났습니다. 5월 26일에는 제2차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렸습니다. 9월 18일에는 제3차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평양시에서 열렸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은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의 카펠라 호텔에서 열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 공동서명식 행사를 가졌습니다. 

#미투운동_(훨훨)

2006년부터 시작된 이래, 전 세계와 한국에서 큰 소용돌이를 몰고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JTBC에서 인터뷰로 현직 서지현 검사가 성추행 피해 사실을 고백하면서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와 당시 공보비서였던 김지은 사이에서의 안희정 전 지사의 성폭력 및 성폭행 혐의가 이슈가 되었습니다. 8월 14일 1심 재판부는 성폭력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이외에도 연예계, 문화계 등지로 미투운동이 번지게 되었습니다. 미투운동과 함께 페미니즘(Feminism, 여성주의)도 올해 크게 이슈화되었습니다.

#(초)미세먼지_(훨훨)

(초)미세먼지의 이슈는 2018년 만의 이슈만은 아니지만 올해 초 유난히 붉어진 이슈입니다. 사람의 폐에 흡착된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과 암도 유발될 수 있다는 보도에 올해는 유난히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진풍경이 펼쳐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부동산_가격인상_(훨훨)

정부는 8월 27일 주택 안정화 방안에 이어 17일 만에 정부는 8번째 부동산 대책으로 종부세 부담을 확대하고 다주택자는 주택담보대출을 막아 실수요자를 보호하겠다는 취지의 초강수의 '9·13 부동산 대책'을 내세웠지만 여전히 1주택자들 거친 비난 등이 이어졌습니다. 서울의 집값은 다소 상승이 둔화되었지만 일부 광역시의 주택가격은 3개월 연속 높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중_무역전쟁_(소용돌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아메리카 퍼스트(America First)' 기조를 위한 자국의 보호무역을 위해, 미국은 7월 6일 예고했던 대로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 818종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이에 중국은 보복관게로 중국이 수입하는 미국산 농산물, 자동차, 수산물 등에 똑같이 25%의 보복 타격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면서 탈중국 시도를 비롯한 의존적인 경제를 재편하기 시작했습니다.

#BMW_차량화재_(훨훨)

4월부터 5월 사이에 주행 중이던 BMW 520d('13~'16년 생산)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사건이 많아져 국토부가 리콜을 결정했습니다. 리콜 결정 후에도 520d 모델 차량의 화재사고는 계속 일어나서 'BMW 차량 출입 금지' 푯말을 단 주차장이 늘어나기까지 했습니다.

#근로시간↓_청년실업률↑

2018년 최저시급이 2017년에 비해 2016년에 비해 16.4%가 인상된 7,530원으로 인상되고, 근로시간 단축으로 노동자들의 법정 근로시간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이후 사상 최악의 청년 실업률을 기록했으며, 중장년층의 실업률은 미국을 추월하기 시작했습니다.

#제주도_난민사태

우리나라 제주도는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의 입국에 대해서는 무비자 30일 체류가 가능합니다. 이에 예멘 출신의 난민 500여 명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 사이에 제주도에 항공기 편으로 입국해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난민 지원 인정 요청을 해왔습니다. 올해 예멘인의 난민 신청자 수가 급증해 이와 관련해 난민 추방 요구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여러 건수가 올라오는 등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중 한 개의 국민청원이 청와대로부터 인종차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여 삭제되어 또 다른 논란이 있었습니다. 한국의 난민법은 동아시아권에서 가장 개방적으로 알려지면서 난민들 사이에서 나름 유명세를 탔다고 전해진다. 2018년 10월 17일 기준으로 제주 예멘인 총 난민 신청자 수는 총 481명이고 이 중에서 '인도적 체류 허가'는 362명, 난민 불인정은 34명, 결정 보류자가 85명으로 심사결과가 밝혀졌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