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연대부의 전염병관리체계

프랑스 보건·사회 비상사태 관리·대응센터. (사진=연합뉴스)
프랑스 보건·사회 비상사태 관리·대응센터. (사진=연합뉴스)

[김무일 (파리1대학 국제정치학박사·(前)한전KDN(주)상임감사·(前)주 프랑스국방무관)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이톡뉴스)] 프랑스 보건사회연대부의 사회 및 보건상의 위급상황에 대처하고 조정하기 위한 사회 및 보건상의 위기상황관리 작전센터(CORRUSS : le Centre opérationnel de régulation et de réponse aux urgences sanitaires et sociales)는 영토내의 충격적인 보건상의 위기극복작전을 위하여 24시간 1주내내 간단없이 가동되며, 이 센터는 타 분야 팀과 방대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공중 보건 및 위기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 약사, 엔지니어로 구성된 이 팀은 위기 전파자, 변호사 및 기타 부처의 지원을 받는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방대한 파트너 네트워크에서 전송한 보고서 및 정보에서 식별된 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대응을 정의하고 조정한다. 이러한 파트너는,

△ 지역 보건 기관 (ARS),
△ 국가 보건안전기관인 공중 보건 프랑스, ​​의약품 및 건강제품 안전기관 (ANSM), 프랑스 혈액시설 (EFS), 생 의학 기관 (ABM), 국가식품 건강보안 기관 , 환경 및 노동 (ANSES), 국립 암 연구소 (INCa), 방사선방호 및 원자력 연구소 (IRSN), 원자력 안전국 (ASN),
△ 본토 또는 해외에서 프랑스의 보건안전에 기여하는, 내무부, 외교부, 농업 및 식량부, 환경부, 교통부, 군,
△ 국제기구는 세계보건기구 (WHO), 유럽위원회 등이다.

위기상황 관리 작전센터는 필요한 경우 경고 또는 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대응을 보장하기 위해 국내 및 국제적인 지속적인 감시를 실시한다. 한 시간 내에 파트너가 보낸 보고서를 받고 분석하며, 실행중인 관리조치가 사태수습에 적합한 지 확인하거나 추가관리 조치를 제안하며, 매일 저녁마다 전달된 경고에 대해 일일 평가를 해서 장관에게 보고한다.

위기상황 관리 작전센터는 응급 상황 시 조치를 위한 현재 보건 경보관리에서 예외적인 보건상황 관리에 이르기까지 상황에 맞게 비례하여 조정하는 많은 수단을 보유하고 있다.

△ 수준 1 : 현재의 보건경보 관리를 위한 운영 감시이며,
△ 수준 2 : 보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특정사태의 관리를 전담하는 팀과 함께 위기상황 관리 작전센터를 강화하는 것이다.
△ 수준 3 : 보건건강 상황에서 위기센터를 최대 40 명으로 구성된 다 분야 팀을 동원하여 강화하는 것이다.

경보의 예상영향에 상황관리를 시험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행동에 대한 수많은 수단이 있다.

△ 보건 안전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전문지식을 활용,
△ ARS 또는 국가보건기관에 대한 지침 배포, 건강전문가에게 긴급메시지 배포, 유아공동체의 건강시설 및 네트워크에 대한 긴급보건경고 메시지배포,
△ 프랑스 또는 해외에서 영향을 받는 구조 또는 영토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 보건 프랑스와 관련하여 건강 보호예비인력의 동원,
△ 희생자 정보시스템 (Victim Information System)을 사용하여 집단사고의 희생자를 식별하고 추적 할 수 있다.

위기상황 관리 작전센터의 두 가지 필수적인 것은 예측과 준비이다.

△ 작전센터의 준비 및 예측은 보건시스템의 이점을 위해 보건훈련을 매우 정기적으로 조직하고 정부 및 국제위기훈련에 기여한다.
△ 작전센터는 보건위기에 대한 피드백을 작성하고 국가의 보건서비스 및 보건전문기관에 교훈을 전파한다.

보건 위기관리센터CCS)의 강화는 보건위기 또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보건위기에 대한 대응시스템의 핵심요소를 구성하며, 그 사명은 다음과 같다.

△ 보건부문에서의 방향조정 △ ARS와 관련된 위기관리의 모니터링 및 조정
△ 인적자원의 배치 △ 보건시스템의 조직 및 배치 등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실로 구성되어 1주내내 운영되는 보건위기관리작전센터는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요 실로 편성되어있다.

△ 국가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채택된 조치의 운영관리, 보건평가 요약, 필요한 조치 및 조치를 예상하고 제공하는 위기실,

△ 보건, 사회, 경제, 재정 및 윤리 분야의 상황을 평가하고 사건을 예측하기위한 요소를 제공하는 전문가 및 전문가로 구성되어서, 보건연대부 장관, 그의 대리인 또는 보건국장이 의장직을 맡아서 상황에 대한 평가 및 의사 결정지원에 의해 권장되는 사항을 기반으로 위기의 전략적 관리를 담당하는 의사 결정실,

△ 통신 전략을 수립하고 미디어 관계를 관리하는 통신실 등이다.

보건 위기관리작전센터는 또 다른 정부 내의 운영 센터인, 

△ 내무부의 위기관리 센터(CIC) △ 유럽․​​외무부의 위기관리 센터 △ 환경 및 사회연대부의 운영감시 및 경보를 위한 센터와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키워드

#김무일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