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태원회장, 대․중․소기업 대표역
규제애로 불통정권과 대화, 설득기대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 모처럼 4대그룹 오너총수가 맡게 된 사실이 중요 경제뉴스이다. 지난 2월 1일, 서울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 등 13명의 회장단이 차기 회장에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이에 따라 서울상의는 오는 23일 총회에서 최 회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어 대한상공회의소는 3월 24일 총회에서 오랜 관례 따라 서울상의 회장을 대한상의 회장으로 선출하게 된다.

4대그룹 오너총수 '맏형'의 등장


최태원 회장(61)이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하면 4대그룹 오너총수가 대․중견․중소기업 등 전 경제계를 총괄대표하는 경제단체 얼굴을 맡게 된다. 종전까지 재계를 대변해온 전경련은 문 정권 들어 4대그룹이 탈퇴하여 거의 ‘반쪽단체’라는 지적을 받는다.

4대그룹 오너총수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53, 수감중), 현대차 정의선 회장(51), LG그룹 구광모 회장(43) 등과 비교하여 최 회장(61)이 가장 경륜이 많은 맏형격이다.

SK그룹에서 최 회장의 선친 고 최종현 회장과 전문 경영인 손길승 회장이 전경련 회장직을 맡은 적이 있지만 대한상의 회장은 처음 맡게 된다.

대한상의는 대다수의 회원사가 중견,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대기업 입장 대변에 치중할 수 없다. 더구나 회원사의 구조가 다양하여 각종 법과 제도에 따른 이해관계가 부딪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한상의 회장은 내부 조정력에다 대정부 설득력도 크게 발휘해야 하는 위치다.

최 회장은 고대 물리학과를 나와 미국 시카고대학원에서 경제학 석․박사 통합과정을 수료한 후 선경에 입사하여 회장이 된 후 선친의 유지를 계승하면서 한발 앞서가는 경영력을 보여왔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ESG 경영’(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면에서도 모범으로 평가된다.

최 회장은 서울상의 회장단이 차기 회장으로 추대한 날, 경기도 이천에 있는 SK하이닉스 M16반도체 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4세대 D램을 양산하게 될 이 공장은 무려 20조원이 투자됐다. 최 회장은 지난달 “초과이익 분배금이 왜 삼성보다 적어야 하느냐”는 불만이 사내 게시판에 나타나자 자신의 지난해 연봉 60억원을 구성원들에게 반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퇴임과정에도 32건 규제혁신 건의


대한상의 회장은 국내 최장수 상인가문인 두산(斗山)그룹이 맡아 왔다. 지난 1960~70년 경제개발기에 박두병 두산그룹 회장이 장기간 이끌어 오다가 별세한 후 2세인 박용성 회장에 이어 동생 현 박용만 회장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박 회장의 조부인 배오개 상인 박승직 회장도 일제하에 경성포목상 대표로 상공계를 대변한 바 있다.

박용만 회장은 퇴임을 앞두고 지난 1월 28일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규제혁신추진단과 정책간담회를 통해 32건의 혁신입법 과제를 건의했다. 이날 전 정권 때부터 건의해온 서비스산업 발전기본법, 산업융합촉진법,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드론운행 사후신고제 등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박 회장은 재임중 규제혁신을 위해 정부와 국회에 발이 닳도록 뛰어다녔지만 별무성과라고 한탄했다. 박 회장은 “사회주의 중국에서 되는 일이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대한민국에서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서 김태년 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는 규제혁신 입법을 중점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신기술 육성 관련 부문은 더욱 과감하게 규제혁신 하겠다고 밝혔다.

집권당 원내대표의 약속이지만 당내 반기업, 반시장론을 쉽게 조정해낼 수 있겠는지 다소 의문이다. 이날 박 회장이 혁신입법 과제로 건의한 항목의 대부분은 친자본, 친재벌 입법이라는 누명으로 거부되어 왔다.

이런 측면에서 이달 중 서울상의 회장, 내달에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하게 될 최 회장이 바로 이 같은 규제혁신 책임을 떠맡게 된 셈이다.

더구나 지금도 서울, 부산시장 보선을 앞두고 집권당으로부터 코로나 이익공유제, 손실보상제, 사회연대기금 조성 등 포퓰리즘 정책이 속출하는 형국이다. 명분 좋고 듣기에도 좋다지만 재난지원금 외에 또 손실보상인가. 자발적이란 이름의 강제성 아닐까. 정부와 사회연대 기금이라지만 또 하나의 준조세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이 발의한 손실보상제 법안에 따르면 코로나 매출손실 50~70%를 보상하자면 월 24.7조원, 4개월 보상만도 100조원에 달한다는 계산이다. 4대그룹 오너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하여 이와 관련 건의라도 하면 ‘재벌이익 옹호냐’라는 지적이나 받지 않을까. 이래저래 걸리는 대목이 생각난다.

기업애로 ‘불통정권’과 대화, 설득기대


촛불혁명 정신을 내세우는 문 정권은 친노동, 반재벌 색깔에 기업애로를 듣지 않는 ‘불통정권’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얼마 전 전국 660만 중소기업이 다 죽는다고 호소했지만 기어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만들었다. 근로자 사망사고가 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를 징역형으로 처벌하겠다는 법이다.

상법, 공정법 개정 및 금융그룹감독법 등을 ‘경제규제 3법’이라고 호소했지만 집권당은 ‘공정경제 3법’이라며 입법 독주했다. 해직자와 실직자에게 노조가입을 허용하고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규정을 삭제한 ‘노동 3법’도 입법 강행했다. 이로써 노사관계는 더욱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고 말았다.

이보다 앞서 문 대통령 취임직후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화 선언에서부터 최저임금 급속인상,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제 등을 강행했다. 이 과정에 자영업자들과 시장에서 못 살겠다는 아우성이 쏟아졌지만 친노동, 노동존중사회 건설 공약으로 밀어붙였다. 또한 탈원전 및 반 4대강 공약 관련 곳곳에서 호소와 절규가 쏟아지지만 정권 차원에서 듣는 귀가 전혀 없다.

여러 측면에서 4대그룹 오너총수의 대한상의 회장 취임에 많은 것을 기대하면서도 우려하는 측면이 적지 않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다만 최 회장이 지금껏 보여준 다방면의 앞서가는 경영력을 경제단체장으로서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